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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는데 이를 첨단기술 경쟁력 확보와 산업구조 변화를 통해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태규 한국경제인협회 글로벌리스크팀장은 “미국과 기술 패권 경쟁을 하고 있는 중국이 지금까지 서방에서 수입하던 물건들을 자국산으로 대체하면서 중국에 중간재를 많이 파는 우리나라가 위기를 겪는 것”이라며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해 산업 경쟁력의 핵심인 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초 기술 연구를 활발히 펼쳐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고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들이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미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미중 갈등은 (서방의 제재로 인해) 중국의 ...
... 20~40% 가량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10일 뉴스핌 유튜브 'KYD'에서 방송된 '반도체 국내 반도체·인공지능(AI) 산업 경쟁력 긴급진단' 패널 토론에서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내 첨단반도체 생산기지를 투자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 같이 우려했다. 이날 방송에선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실장 진행으로 ... 미국으로 보내는 인력도 제법 될 것 같고, 그 경우 한국에 반도체 인력이 더 모자랄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日 TSCM 공장유치, 삼성 파운드리엔 위협" 세계 각국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중국과 일본이 한국 반도체 산업을 위협할 수 있는 우려도 제기됐다. 중국의 반도체 기술 추격에 대해 김양팽 연구원은 "중국 스마트폰에 ...
... 회복기에는 게임 및 가상자산 개발기업에 소프트웨어 핵심 인재가 쏠리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국 수출을 책임지고 있는 제조업에도 에이아이 혁신은 시급한 상황이다. 중국은 정부 주도로 제조업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고, 이를 활용해 기업간거래(B2B) 거대언어모델(LLM)을 육성하면서 제조 서비스기업을 키우고 있다. 연구원은 “중국의 제조서비스 혁신 속도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으며, 우리 제조업이 국가 경쟁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제조업에도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필요하다. 연구원은 임금 보조성 정책, 공학전문가 에이아이 재교육, 사내대학 프로그램 및 산업공동 리서치센터 활성화 등의 정책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슬기 기자 sgjun@hani.co.kr
... 시장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저가경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장기고정가격계약의 선정 방식이 개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가 서울 서초구 소재 서울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국산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토론회'에서 '국내 해상 풍력 산업 육성을 위한 기자재 국산화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제했다. ... 이어 조홍종 단국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도 입찰제도 개선을 통한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이승문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 재생에너지 연구위원은 “중국과 같은 외산 자본과 기자재 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국내 산업 경쟁력의 악화가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가격지표의 하한가 설정, 자격·가격 평가의 분리 등 입찰 제도 개선을 논의해볼 ...
... 현지 전력 기자재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국내 해상 풍력 시장에 침투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있다. 전문가들은 '차이나 어택'에 따라 공급망 등 산업 경쟁력 확보 외에도 경제 안보 측면에서도 살펴야 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 애비뉴 동강 B홀에서 '국내 ... 풍력에 외산 기자재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업체들을 고사시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승문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 재생에너지 연구위원은 “중국과 같은 외산 자본과 기자재 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국내 산업 경쟁력의 악화가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가격 지표의 하한가 설정과 자격·가격 평가의 분리 등 입찰 제도 개선을 ...
...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밸류체인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본문요약 2023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중국이 1위로 우리나라를 추월 중국 종합경쟁력 1위는 중국 정부 ‘해양 굴기’ 노력의 결과 국가가 주도하는 중국의 강력한 산업생태계로 조선업 후발국 부재 한·중·일 외 경쟁국 없어 초격차 경쟁력 확보 및 우방국과의 협력을 위해서는 조선을 지렛대로 해운, 국방, 선박금융 등 관련 산업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의 수립이 시급 내용 문의 이은창 연구위원(044-287-3198) 엠바고 본 자료는 5월 13일(월)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
... 및 차세대 전지 개발,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신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며 "소재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투자 확대 유도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자동차에 대해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 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에서 높은 경쟁력이 있어 친환경 정책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면서도 "그러나 관세 인상, 비관세 장벽 강화 등 보호주의 정책 추진 ... 미국.일본 기업과의 경쟁 심화와 대중국 수출 감소 등의 위기 요인이 공존한다고 봤다. 철강도 대선 결과에 따라 수위가 정해질 미국의 친환경 정책 및 보호무역주의 강도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꼽았다. 주 원장은 "바이든 정부는 철강산업의 탄소배출 감축과 중국에 국한된 관세인상을 추진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무역확장법(232조)을 활용한 관세 인상 및 쿼터 ...
... 함께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 상승 압박으로 국내 경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달 중순 수입 증가에 무역수지 적자…11개월만 적자 전환 우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수출은 지난해 대비 8.3% 증가하며 318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달 기준 수출 24개월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반도체 산업에 힘입어 6개월 연속 ... 정세가 불안정하면 유가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나라 경기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특히 중동으로부터의 우리나라와 달리 러시아 등에서 에너지를 수입하는 중국의 경우 영향이 적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우리나라보다 강해질 수 있다"며 "해외시장에서의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 방안 등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출처=Car and Driver] 또한, 이들 3개국은 독일과 더불어 자동차 강국일 뿐만 아니라 높은 국민소득과 자동차 보급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3개국의 산업기술 역량과 수요 시장을 감안하면 전기차 분야에서 보급이 지체된 점은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히 중국의 신차 판매 중 전기차 점유율은 2016년 이전까지만 해도 1% 미만으로 ... 메이저가 전기차 전환에 지연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현대차그룹은 내연기관차는 물론 전기차 분야에서도 테슬라에 이어 세계를 선도하는 최강 기업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글로벌 전기차 경쟁력은 양적으로는 중국에 비할 바가 아니지만 기술 및 제품 경쟁력은 테슬라에 이어 2위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출력 등을 강화한 아이오닉 5N은 주철 브레이크만으로도 극악의 환경으로 ...
... 호주가 처음으로 미사일 방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일본, 영국과 공동 군사훈련도 고대하고 있습니다." 공동성명에는 특히 반도체와 인공지능, 에너지 기술 협력 강화 등 중국을 염두에 둔 경제안보 협력 방안이 대거 포함됐습니다. 미국은 그동안 AI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다른 국가와 협력하는 것을 극도로 기피해왔던 만큼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미-일은 ...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반도체와 관련된 모든 기업들은 중국이 최대 고객이에요. 전자제품의 60% 이상이 중국에서 만들어져서 다시 세계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거기 들어가는 반도체를 중국에서 제일 많이 일차적으로 사용을 한다는 거죠." 국내 반도체 소부장 업체들도 같은 이유로 최근 중국 내 생산 시설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AI 반도체가 단순 산업을 넘어 각국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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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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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